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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날짜 [ 2018년01월22일 16시48분 ]

세계에서 가장 잘 알려진 전기 제품을 만드는 회사 중 한곳이며eBike의 발전으로 자전거 업계에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는 보쉬는 일찍부터 전기자전거 시장에 대비하여 이바이크 시스템(eBike System)’이라는 플랫폼을 만들었다.

회사가 eBike의 완성차를 만들지는 않지만 eBike에 필요한 주요 부품인 전기모터, 배터리, 컨트롤러 및 디스플레이를 구성하고 각 자전거의 성향에 맞게 구분하였다. 또한 보쉬 전기자전거 키트를 발매하여 일반 자전거에는 호환이 되지 않으나 보쉬 키트 전용 프레임에만 장착이 가능한 구조의 자전거를 유명한 자전거 제조업체와 제휴하여 전용 프레임을 생산하고 전기자전거 형태로 판매하는 전략을 구사하고 있다.
이에 자전거 업체나 개인들은 각자 전기모터와 배터리를 자신의 성향에 맞게 선택하여 보쉬 이바이크 시스템을 활용하면 된다.

보쉬의 이런 전략은 기존 자동차 시장에서 하던 방식을 가져온 것으로 완성차를 만드는 것은 아니지만 차량에 들어가는 다양한 기술과 부품을 생산해 자동차 업체에 공급하고 관련 기술의 특허를 확보하고 있다.
이는 eBike의 가장 핵심이 되는 부품과 기술을 확보하여 이를 범용화 하 후 자신들의 영향력을 극대화하는 전략으로eBike 시장이 커짐에 따라 보쉬의 영향력도 같이 커지게 되고 시장의 중심에 보쉬가 있게 되는 역할을 한다. 같은 eBike의 모터와 배터리 등을 만드는 타사들과 다른 시장 전략이라고 할 수 있다.

보쉬의 이런 전략의 이미 그 성과를 보이고 있다. 보쉬가 2009년 eBike의 시장에 진입하여 3년이 지난 2012년에 유럽의 eBike 시장에서 1위를 하였고 현재는 매년 성장하는 eBike 시장에 중추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보쉬 이바이크 시스템(Bosch eBike System)’은 엑티브 라인(Active Line), 엑티브라인 플러스(Active Line Plus), 퍼포먼스 라인(Performance Line), 퍼포먼스 라인 CX(Performance Line CX)로 총 4단계로 구분된다.


* 엑티브 라인
- 대부분 출퇴근용
eBike에서 많이 사용된다. 혁신적인 드라이브 컨셉으로 무게가 2.9kg에 불과한 매우 가벼운 구동 장치로 되어 있으며, 드라이브 유닛은 기존보다 25% 작아져서 자전거 프레임과 통합할 수 있다. 또한 스마트 3단 센서는 초당 1,000회 이상의 측정하여 최적의 전력 소비를 보장해준다.

또한 전력을 끄거나 속도가 25km를 초과 하였을 때 최소의 페달 저항으로 최적의 가속을 할 수 있게 한다.



* 엑티브라인 플러스
- eBike를 타고 도시의 경계를 넘어 다니고자 할 때 적합하게 제작 되었다. 엑티브라인처럼 작지만 강하고 조용하며 무게는 3.2kg에 최대 가속도 25km이.

엑티브라인에 비해 토크와 최대 주행거리가 증가되었다.


* 퍼포먼스 라인
- 스포티한 성능을 갖춘 라인으로 최대 토크가 63Nm으로 정교하고 균형 잡힌 고성능 시스템으로 통근은 물론 그 이상의 탐험과 모험을 즐길 수 있도록 하였다.

강한 토크로 오프로드에 적합하게 하였으며, 3개의 센서로 토크 및 속도와 가속력을 초당 1,000회 이상 측정하고 모터의 제어와 센서가 감지하는 신호를 빠르게 처리하여 소음과 진동을 최소화 하였다.
5가지의 라이딩 모드를 지원하여 역동적인 주행을 지원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고성능 크루즈 드라이브 장치로 최대속도를 25km 또는 45km로 변경할 수 있다.



* 퍼포먼스 라인 CX
최대 토크 75Nm의 강력함으로 eBike로 산악구간을 즐기는 라이더들에게 최상의 질주 감을 주도록 설계되었다. 특히 eMTB 모드에서는 Tour에서 Turbo에 이르기까지 필요한 전원이 지속적으로 지원된다.
또한 최대 300%까지 지원하여 모든 지형에 대한 즉각적인 지원을 제공하며, 진보된 모터의 성능은 자동적으로 주행 스타일에 맞춰 조정되어 eMTB모드에서 다른 모드로 변경할 필요가 없다.

토크센서의 기능으로 페달을 밟음과 동시에 완벽한 동력 지원이 이루어지며, 보행 보조(Walking Mode)6km까지 자전거를 쉽게 밀 수 있도록 하였다. 모터에 의한 최대 가속도는 25km이다





보쉬의 파워팩 종류별 특징은 다음과 같다.

- PowerPack 300은 안정적이고 오래가는 저장 장치로 파워를 제공하며 메모리 효과가 없고 방전효과가 적다. 또한 eBike의 중심에 가깝게 위치하도록 구성되어 안정성을 제공하였다. 엑티브 라인과 엑티브 라인 플러스와 조합하여 사용할 수 있다.


- PowerPack 400은 긴 수명과 인체공학적 설계로 취급이 용이하다. 또한 모든 제품 라인에 맞는 구조와 장치가 포함되어 있다. PowerPack 300에 비해 용량이 증가되었다.


- Bosch PowerPack 500PowerPack 400에 비해서 크기가 약간 크며, 리튬 이온 배터리는 50%를 충전하는데 약 2시간이 소요된다. 상태가 좋은 지형과 도로에서 주행을 한다면 90km 이상 주행이 가능하다.
PowerPack 500도 모든 제품 라인에서 사용할 수 있다.


- 듀얼 배터리는 자전거로 장거리를 운행하는 통근자, 여행자, eMTB 외에 무거운 화물을 운반하는 특수 자전거를 타는 사람을 위한 제품으로 2개의 보쉬 배터리를 조합하여 최대 1,000와트의 전력을 제공하며 거의 보쉬의 거의 모든 배터리 조합을 통합할 수 있도록 하였다. 시스템은 두 배터리의 충전과 방전을 지능적으로 전환하게 설계되었다.
, 듀얼배터리의 경우 PowerPack 300과는 함께 사용할 수 없다.

그밖에 장치들


충전기 종류 및 사향


보쉬의 새로운 시도 ABS
보쉬 ABS가 장착된 eBike는 2018년 가을부터 구매가 가능해진다. 오토바이 안전 시스템 분야의 ABS에서 40년 이상의 경험을 토대로 전기자전거에 적용하고 있다. 보쉬의 오랜 파트너인 Magura는 브레이크 기술 개발의 파트너로 전폭적인 지원을 제공하고 있는 상황이다.




디스플레이 장치

- 보쉬 니온(Nyon) 장치는 통eBike 시스템으로 주행속도, GPS, 케이던스, 및 개인 건강상태 등을 분석하고 매 주행동안 최적의 정보를 제공해준다. 주머니에 넣을 수 있는 크기로 휴대성이 좋으며 안드로이드와 아이폰 등 스파트폰용 앱으로 연결된다.
 Intuvia 디스플레이 장치eBike를 쉽고 직접적으로 제어하는 장치로 배터리를 보존하고 오랜시간 사용하기 위해 어느 지형에서나 최적의 힘으로 페달을 밟을 수 있도록 합니다. 또한 시마노, NuVinci, Rohloff사의 자동 변속기와 함께 보조하여 작동됩니다.
- Purion 디스플레이 장치는 엄지 손가락 클릭으로 필요한 모든 정보를 제공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디스플레이로 최적의 효율과 정밀도로 작동되도록 설계되었다.


국내 보쉬 eBike 상황

국내에 유통되는 eBike 완성차 및 관련 부품에서 보쉬의 제품은 많이 사용되고 있다. 그러나 국내 자전거법으로 아직 전기자전거는 원동기로 취급되고 있으며, 2018년 3월22일 시행되는 개정된 자전거법에서도 보쉬 제품을 장착한 eBike는 아직 최종 인증을 받지 못하여 원동기로 취급되는 상황이다. 보쉬제품을 사용하는 eBike를 유통하는 업체에선 이런 부분을 빠르게 개선하여 향후 시행되는 자전거법에 보호 받을 수 있도록 해야한다.
이명재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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