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최종편집일:2018-04-19 08:09:20
2018년04월23일mon
 
뉴스홈 > 특집  
트위터로 보내기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미투데이로 보내기 요즘으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등록날짜 [ 2018년02월06일 19시49분 ]

자전거의 성능을 최대치로 뽑아내기 위해선 좋은 부품으로 제작 되어야 한다
. 모든 부품이 중요하지만 라이더에게 가장 체감이 잘되는 부품을 선택한다면 바로 케이블일 것이다.
아무리 성능이 좋은 구동계와 브레이크를 장착해도 맞지 않는 케이블을 장착하거나 세팅이 제대로 안되어 있다면 자전거의 성능을 제대로 전달하지 못하게 된다. 그렇기 때문에 케이블의 상태와 세팅이 중요하다. 하지만 이러한 지식이 없는 라이더가 직접 케이블을 구매하고 장착하기란 그리 쉽지가 않다.

재그와이어(Jagwire)의 케이블은 Giant, Specialized, Felt, Trek, BMC, Cannondale, Bianchi, Ridley 외 수많은 세계적인 브랜드에서 사용하고 있으며 20년이상 고성능 제어 시스템 제조 분야에서 자신들만의 영역을 개적해 왔다. 
전문분야의 인증을 받아 극한의 조건에서 지속적인 테스트를 거쳐 고품질의 제품을 일관된 성능으로 제공하고 있다.

자전거 케이블은 크게 변속 케이블과 브레이크 케이블로 구분된다. 재그와이어의 변속/브레이크 케이블은 각각 4
종류(Elite, Pro, Sport, Basics)로 세분화 하여 각 자전거의 성향에 맞춰 장착할 수 있도록 하였다.
변속 케이블은 변속기를 조정하여 자전거의 속도를 조절하는 역할을 한다. 이 변속 케이블의 성능과 세팅에 의해 변속감의 차이가 크게 나타나게 된다.
브레이크 케이블은 주행 중 급제동이나 속도를 줄일 때 브레이크를 조절해주는 케이블로 케이블의 성능에 따라 자전거의 제동력에 큰 영향을 준다.
두 케이블 모두 중요한 주행에 가장 중요한 부분을 담당하는 부품으로 케이블의 불량은 바로 사고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신중하게 선택해야 한다.


대부분의 케이블은 속선과 하우징을 씌운 겉선으로 구분된다.
하우징(Housing)은 속선을 보호하기 위해 씌운 것으로 크게 브레이크와 변속기의 하우징이 다르게 구분되지만 제조사에 따라 종류와 등급에 따라서 나누기도 한다.

* 하우징(겉선)
- 하우징은 변속선과 브레이크선으로 구분되어 같이 사용되기도 하지만 따로 구분되기도 한다. 재그와이어의 하우징 형태는 다음과 같이 다양하게 구분되어 있다.


ULTIMATE ELITE(변속선과 브레이크선 겸용)
폐쇄형은 두 종류가 있으며 DIY 키트에서만 사용이 가능하고 레버에서 브레이크나 변속기까지 연속적으로 이어지는 라이너가 포함된다. 이러한 방식은 케이블과 하우징을 먼지나 진흙 같은 이물질에 대한 보호를 할 수 있다. 그러나 라이너가 케이블의 전체를 감당하기 때문에 마찰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전용으로 개발된 케이블 코팅과 윤활유를 사용해하는 번거로움이 있다.
경량형은 전통적인 비 압축 하우징의 대안으로 라이닝을 보호하기 위한 합금의 중첩으로 만들어진 시스템


* 속선
- 케이블 속선은 변속 또는 브레이크를 사용할 때 마찰로 인해 성능이 떨어지고 부작용이 생기게 되므로 승차감에 많은 영향을 준다. 그러기 때문에 케이블의 선택과 세팅이 중요하다.
재그와이어의 속선은 아래와 같이 구분된다.


엘리트 케이블은 최상의 성능을 요구하는 라이더에게 정확하고 부드러운 성능을 제공하며, 두가지 옵션으로 선택이 가능하다.
1) 하우징과 윤활제를 함께 사용할 수 있는 제품으로 뛰어난 마감과 고도의 광택처리가 된 코팅을 하지 않은 케이블
STS-EL(광택) - 연신된 상태로 고도로 연마하여 코팅을 배제한 나선형 케이블
2) 재그와이어의 실드 키트에 사용되며 케이블 전체에 하우징 되어 자전거의 최고 성능을 요구하는 라이더에게 정확하고 부드러운 성능을 제공하는 케이블
STS-LF(코팅) - 연신된 상태에서 ultra-slick polymer 코팅으로 디자인된 케이블로
                재그와이어 실드 키트에 사용


케이블의 불완전한 부분을 연마 공정을 통해 제거하고 PTFE 코팅 케이블보다 마찰이 적은 부드러운 표면으로 만든다. 코팅이 없기 때문에 내구성이 뛰어나며 모든 성능 하우징 및 윤활유와 호환된다. 일반적으로 고성능 자전거를 선호하는 라이더가 하이 엔드 자전거에 사용한다.
STS-PS - 연신된 상태에서 광택처리 된 나선형 케이블


아연이나 스테인리스 스틸을 미리 연신한 후 거친 끝부분을 제거하고 압출하여 나온 케이블의 표면을 부드럽게 하여 마찰을 줄였다. 이 케이블은 성능과 내구성 그리고 가격의 균형이 좋아 라이더에게 가장 인기 있는 모델이며 두가지 모델로 구성된다.
GAS - 연신된 아연도금 강선의 나선 케이블
STS - 연신된 스테인리스 스틸의 나선 케이블


나선형으로 아연 도금된 강철이나 스테일리스 스틸을 사용하여 만든 케이블로 가격이 저렴하며 두가지 모델이 있다.
GAR - 아연 도금 강철 나선형 케이블
STR - 스테인리스 스틸 나선형 케이블


국내에서는 오디바이크와 
MBS Corporation에서 재그와이어를 유통하고 있다.
 
이명재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미투데이로 보내기 요즘으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내용 공감하기
- 작성된 의견이 없습니다.
이름 비밀번호
도배방지키
 26987747
세계를 향한 턴(TERN)의 날개짓~ (2018-02-08 17:47:40)
eBike의 모든 것을 말하다 -4- (BAFANG 편) (2018-02-01 17:55:53)
5월에 떠나는 신안 천도천색천리...
오디투어는 에코레일과 협업하여 신안 천도...
오디투어와 함께 한 경주벚꽃 라...
3월의 마지막날 경주는 만발하는 벚꽃으로 ...
4.8(일), 종로로 봄 나들이 오세...
- 4.8(일), 걷기, 자전거 등 3가지 행사가...

 
오산시, 2018 오산천 두바퀴축...
어린이도 알아요, 자전거 탈 때...
eBIKE의 강한 향 메리다 eSPRES...
호반 라이딩 대청호 둘레길~
5월에 떠나는 신안 천도천색천...
서울시, 본격 자전거전용도로 ...
서울시, 올해 친환경 전기이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