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최종편집일:2018-07-18 08:18:52
2018년07월22일sun
 
뉴스홈 > 뉴스  
트위터로 보내기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미투데이로 보내기 요즘으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등록날짜 [ 2018년02월12일 07시55분 ]

- 서울시, 도심부산업단지 2곳에 무료 탈의샤워실, 자전거 보관소 설치

- 빅데이터 활용해 출퇴근 유동인구 많은 지역 선정, 상주 인력 유인 운영

- 자출족 어려운 이유 샤워탈의실 부족(66%), 자전거 보관(64%) 꼽혀


서울시가 작년 11월 인터넷 카페 자전거로 출퇴근하는 사람들(자출사)’ 회원 886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결과, 자전거로 출퇴근이 힘든 이유로 탈의샤워시설 부족(66%)과 자전거 보관 문제(64%)를 가장 많이 꼽았다.

서울시가 이동 수단으로서 자전거 이용률을 높이기 위해 무료로 실내 공간에서 자전거를 안전하게 보관하면서 탈의샤워까지 동시에 할 수 있는 시설을 처음으로 시범 설치했다. 빅데이터를 통해 출퇴근 유동인구가 많은 도심 중심부(광화문, 시청 주변)와 산업단지(가산디지털단지 주변) 인근 2곳을 대상으로 선정했다.

산업단지 및 다중이용시설 밀집지역인 금천구 디지털운동장과 도심 중심부인 중구 다동공원 주차장이다. 금천구의 경우 탈의샤워실과 자전거 보관소를 함께 이용할 수 있다. 중구의 경우 자전거 보관소만 이용할 수 있다.

디지털운동장(금천구 가산디지털2151) : 샤워·탈의실, 17대의 자전거 보관대가 실내형으로 설치돼 있다. ~금요일, 7~20시까지 유인 관리시스템으로 운영된다.
다동공원 주차장(중구 을지로148) : 17대의 자전거 보관대가 실내형으로 설치돼 있다. ~토요일, 9~23시까지 유인 관리시스템으로 운영된다.
서울시는 기존 시설을 최대한 활용하기 위해 금천구 디지털운동장에 있는 탈의샤워시설을 개보수했다. 자전거 보관소의 경우 두 곳 모두 새롭게 만들었다.


특히 기존 자전거 보관소는 대부분 무인이었다면 이번에 운영하는 보관소는 상주 인력이 배치돼 유인으로 운영된다. 시민 누구나 안심하고 자전거를 믿고 맡길 수 있다.

서울시는 두 곳 시범운영을 거쳐 이용객의 수요 의견을 청취한 후 자출족들이 이용할 수 있는 편의시설 설치를 위한 장기계획을 수립한다는 계획이다.

자출족 A씨는 가산·구로디지털단지 부근에 출퇴근 유동인구가 엄청나다. 안양천으로 도로도 잘 갖춰져 있으나 샤워시설은 물론 자전거 보관 시설조차 없어 자전거로 출퇴근하고 싶어도 어려운 환경이다.엄청난 출퇴근 인구와 자전거 도로가 있는 만큼 관련 편의시설을 보강하면 자전거를 이용한 출퇴근 인구가 늘어날 것으로 기대된다며자전거 편의시설 설치를 지지했다.

김미정 서울시 자전거정책과장은 시민들의 의견을 청취해본 결과, 샤워시설과 믿고 맡길 수 있는 자전거 보관소 유무가 자전거 출퇴근에 미치는 영향은 매우 크다서울시는 앞으로도 추가적인 시민 의견 수렴 절차를 거쳐 자전거 편의시설을 확충해나갈 예정이다. 이번 시범운영이 자전거 이용을 활성화하고 모두가 편리하게 자전거로 출·퇴근 할 수 있는 계기를 만들기 바란다고 말했다.
서울시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미투데이로 보내기 요즘으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내용 공감하기
- 작성된 의견이 없습니다.
이름 비밀번호
도배방지키
 35693346
설 연휴 밋밋하다면, 자전거 타고 영주를 달려봐요 (2018-02-13 10:31:06)
청주시 자전거이용 활성화계획 용역(2019~2023) 추진 (2018-02-08 09:52:37)
오디바이크 공개 채용 공고!
자전거 수입사인 오디바이크에서 신입 및 ...
무더운 여름 라이딩하기 좋은 여...
자전거 인프라의 증대와 종류가 다양해지면...
제주도의 이색 전시 공간 “젠느...
아름다운 섬 제주 형제섬 앞에 자리한 "젠...

 
자전거 사고! 안동시민 자전거...
[e바이크 트레일링] 전기자전거...
‘편리한 등교수단 자전거, 안...
종로 자전거전용차로 설치에 따...
고창을 뜨겁게 달군 2018 코리...
7월 1일부터 남한산성 탐방로 ...
청주시, 자전거 사고위험지역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