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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날짜 [ 2018년03월15일 07시59분 ]

- 서울시, 한강공원 보행자 안전을 위해 자전거 도로 사고 잦은 지점 개선

양화, 잠원, 잠실, 광나루, 이촌한강공원 내 사고 잦은 5개소 선정

- 주요 사고 유형은 자전거 과속, 보행자와의 접촉사고, 도로불량에 의한 사고 순

- 시인성 개선, 횡단보도 과속방지시설 설치, 차선 복선분리 등 시설정비

- 시설개선과 함께 자전거 안전운행 계도 및 안전문화 캠페인도 함께 실시예정

서울시(한강사업본부)는 오는 3.19.()부터 한강공원 이용객이 많아지는 봄철을 대비해 공원 내 자전거 사고가 잦은 지점 5개소 선정하여 관련 시설을 개선한다고 밝혔다.  

한강공원 내 자전거 이용자는 2015년도 14,817천명, 2016년도 15,820천명, 2017년도 16,759천명으로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에 있으나 관련 사고가 동반하면서 자전거 이용에 대한 안전문제가 함께 대두되어 왔다.

연도별 한강공원 자전거 이용자수와 자전거 사고건수

(단위:천명/건수)

구분

‘12

‘13

‘14

‘15

‘16

‘17

‘18(1)

이용자수(A)

12,697

12,224

15,655

14,817

15,820

16,759

845

사고건수(B)

339

255

244

253

166

105

0

사고 발생률(B/A)

2.67%

2.09%

1.56%

1.71%

1.05%

0.63%

0%

서울시(한강사업본부)는 오는 3.19.()부터 한강공원 이용객이 많아지는 봄철을 대비해 공원 내 자전거 사고가 잦은 지점 5개소 선정하여 관련 시설을 개선한다고 밝혔다.

한강공원 내 자전거 이용자는 2015년도 14,817천명, 2016년도 15,820천명, 2017년도 16,759천명으로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에 있으나 관련 사고가 동반하면서 자전거 이용에 대한 안전문제가 함께 대두되어 왔다.
연도별 한강공원 자전거 이용자수와 자전거 사고건수

(단위:천명/건수)

구분

‘12

‘13

‘14

‘15

‘16

‘17

‘18(1)

이용자수(A)

12,697

12,224

15,655

14,817

15,820

16,759

845

사고건수(B)

339

255

244

253

166

105

0

사고 발생률(B/A)

2.67%

2.09%

1.56%

1.71%

1.05%

0.63%

0%

자전거 관련사고는 2016년 이후 꾸준히 감소하는 추세이나 반복적으로 사고가 발생하는 지점에 대해서는 원인을 분석하여 시설 개선 및 안전운행 계도 등 다양한 조치를 취해왔다.
주요 사고 유형은 자전거 과속에 의한 사고가 가장 많았으며, 횡단보도 주변 보행자와 자전거간 접촉사고, 자전거도로 노후 및 선형 불량에 의한 사고가 그 다음으로 많았다

개선 대상은 양화한강공원 선유도 보행육교에서 당산철교 구간(사고건수 17), 잠원한강공원 잠원수영장에서 동호대교 남단구간(사고건수 5), 잠실한강공원 잠실대교 남단 하부(사고건수 9), 광나루 한강공원 천호대교 남단 하부(사고건수 13), 이촌한강공원 거북선 나루터에서 동작대교 북단구간(사고건수 11) 까지 5곳이다.
개선 대상에 포함된 사고 잦은 지점은 횡단보도와 차선 간 시인성이 부족한 곳 자전거가 보행로를 침범한 곳 자전거 이용자가 빈번하게 과속운전을 하는 곳 보행자 무단횡단 사례가 많은 곳 등의 기준으로 선정했다.


개선공사는 자전거 도로를 보행자 위주로 개선하여 안전사고 발생의 원인을 차단하는 것을 목표로, 공사에 앞서 사고 사례를 분석하여 사고 원인별 상이한 개선 대책을 수립하였다.

공원

대상지점

사고요인

개선내용

규모(m)

양화

선유도보행육교~

당산철교(해양스포츠훈련장)

자전거 대여소 및 편의점 주변 저속으로 이동 중인 자전거와 보행자 충돌

시인성개선 및 복선분리, 횡단보도 과속방지시설, 자전거도로 포장 정비

1,300

잠원

잠원수영장~동호대교남단

자전거 도로 포장상태 불량 및 자전거 과속

시인성개선 및 복선분리, 횡단보도 과속방지시설, 포장 및 안전휀스

2,000

잠실

잠실대교 남단 하부

자전거 과속 및 잠실대교 하부 곡선구간 도로 선형 불량

곡선구간 선형개선 과속방지 시설 설치

110

광나루

천호대교 남단 하부

자전거 과속 및 천호대교 하부 곡선구간 선형 불량

곡선구간 과속방지 시설 설치

165

이촌

거북선나루터~동작대교 북단

자전거 도로와 보행로 구분 미흡, 자전거 과속 등

자전거도로 안전시설,보행로 유색포장

부적합 안전휀스 교체

950

기존 개선공사를 완료한 상습 사고 발생지역 중 여의도, 반포, 잠실 한강공원은 2015년부터 개선공사를 실시했으며, 그 결과 연평균 사고 건수가 확연하게 감소하였다.

공원

대상지점

개선내용

연평균 사고건수

개선전

개선후

개선효과

여의도

물빛광장 및 멀티플라자 주변

과속방지시설설치,횡단보도전후 유색포장, 태양광 표지병 설치

24

8

66%

반포

한강대교/노량대교 하부

자전거 상하행 분리, 보행로 유색포장

10

1

90%

잠실

잠실선착장

과속방지시설설치, 보행로 유색포장, 복선분리, 시선유도시설 설치

20

6

70%

한편, 개선공사와 함께 자전거 이용자들의 안전문화에 대한 인식개선이 동반되어야 하므로, 사고가 잦은 지역과 이용객이 많은 지역을 중심으로 자전거 안전운행 계도와 안전문화 캠페인을 지속적으로 실시할 예정이다.

최진석 한강사업본부 시설부장은 자전거 이용자수가 많아지는 봄철이 다가옴에 따라 안전문제를 예방하고자 이번 개선공사를 실시하게 되었다.”앞으로도 위험요소를 사전에 파악하고 개선하여 시민들이 안전하고 쾌적하게 공원을 이용할수 있도록 조성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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