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최종편집일:2018-12-13 18:26:55
2018년12월13일thu
 
뉴스홈 > 뉴스 > 뉴스  
트위터로 보내기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미투데이로 보내기 요즘으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등록날짜 [ 2018년12월06일 09시24분 ]
 9.28.부터 자전거 안전모 착용 의무, 자전거 음주운전 단속처벌 강화 -

요즘 취미나 운동 또는 이동 수단으로 자전거를 이용하는 대전시인구가 619000명을 넘어서면서 그만큼 안전사고의 위험도 함께 커지고 있는데요. 자전거 사고 예방법을 알아볼까요?

운동 삼아 자전거를 타고 나와 맥주 한 잔은 ?
- 928일부터 자전거 음주운전에 대한 단속 처벌이 강화됐습니다. 자전거 음주운전 시 범칙금 3만원, 음주 측정 불응 시 범칙금 10만원이 부과됩니다.

자전거 탈 때 동승자도 안전모를 꼭 착용은 ?
- 928일부터 자전거 운전자와 동승자의 안전모 착용이 의무화됩니다. 그간 어린이에게만 적용됐던 안전모 착용 의무가 자전거 운전자와 동승자에게 확대 적용됩니다.

야간 라이딩을 즐기기 위해 챙겨야 할 안전장비가 있나요?
- 야간에 발생하는 자전거 사고가 낮에 발생하는 사고해 비해 치사율이 3배가 높다는 사실! 이를 예방하기 위해 야간 라이딩 시 전조등, 후미등, 반사 장치 등을 반드시 장착해야 합니다.

자전거로 스피드를 즐기는 건 괜찮겠죠?
- 어디서든 과속은 절대 금물! 운전자 본인은 물론, 상대방도 다치게 할 수 있어요. 안전을 위하여 권장 속도 20km/h를 준수해주세요.

이어폰을 꽂고 음악을 들으며 자전거 타는 건 괜찮나요?
- 자전거를 타면서 휴대폰이나 이어폰을 사용하면 주위를 제대로 살피지 못함은 물론, 주변 소리가 차단돼 사고로 이어질 확률이 높아집니다.

자전거 라이딩을 힘들어하는 초등학생 자녀에게 전기자전거를 선물은 ?
- 전기자전거는 운전면허 없이 운행이 가능하나, 안전을 위해 13세 미만의 어린이는 운행이 금지됩니다.


자전거 5대 안전 수칙 음주운전 금지 안전모 착용 안전장치 장착 안전속도 지키기 휴대전화, 이어폰 사용 금지 등 이것만 꼭 기억하고 안전하고 즐거운 라이딩이 되기를 바랍니다.

자전거를 타고 바람을 가르며 달리는 기분! 이 매력에 빠지면 빠져나올 수 없죠?

국내 자전거 인구가 늘면서 관련 사고도 증가하고 있는데요
- 자전거사고 주요 손상부위를 살펴보면, 다치는 부위로는 주로 머리(38.4%) 무릎아래다리(12.7%), 팔꿈치아래팔(9.1%), 어깨위팔(8.9%) 등입니다.


대전시 자전거 인구만 해도 619천명으로 확인되는 요즘. 보호장비와 준비운동은 필수입니다. 바람을 느끼는 것도 좋지만, 안전이 최우선이라는 점을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대전시 관계자는안전하게 자전거를 이용할 수 있도록 자전거안전교육, 교통 취약계층의 안전사고의 지속적 예방으로 대전이 자전거 타기 좋은 도시가 되도록 최선을 다 하겠다고 밝혔다.
대전시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미투데이로 보내기 요즘으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내용 공감하기
- 작성된 의견이 없습니다.
이름 비밀번호
도배방지키
 54107848
콜나고, 새로운 커스터마이징 서비스 ‘MY SIXTY4’ 오픈 (2018-12-07 11:24:15)
만안구, 안양역 2번 출구에 자전거 보관대 설치 (2018-12-03 14:08:11)
콜나고, 새로운 커스터마이징 서...
COLNAGO C64CUSTOMIZE YOUR PASSION콜나고...
콜나고 프리미엄 매장을 찾아가...
비바로드비바로드는 로드바이크만을 전문적...
겨울철 자전거 관리 및 보관은 ...
찬바람이 불어오기 시작하면 라이더와 자전...

 
[MERIDA] 바레인-메리다, 2019 ...
자전거 타기 가장 좋은 도시는...
양평군, 2018년 자전거이용 활...
[MERIDA] 미션 CX 개발자 인터...
콜나고, 새로운 커스터마이징 ...
자동차는 안전벨트, 자전거는 ...
콜나고 프리미엄 매장을 찾아가...